VAN과 PG
역할과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VAN의 개념과 역할
오프라인이든 온라인이든 결제를 위해서는 카드사와 금융기관 그리고 매장이 결제 정보를 주고받을 '망' 이 필요하다. 결제를 위한 아주 기본적인 통신망이 필요한 것이다.
오프라인 결제의 핵심 VAN (Value Added Netword)은 카드사와 상점의 통신을 연결하는 부가가치통신망이다. 즉 오프라인 매장에서 입력한 고객의 결제 데이터를 카드사로 안전하게 보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결제 정보를 주고받는 일종의 '파이프' 역할을 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즉 VAN은 크게 아래의 두 가지 업무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1. 승인업무 : 결제한 카드가 정상인지, 한도는 충분한지를 확인해 불법적인 거래를 차단하는 것
2. 매입업무 : 거래내역을 카드사에게 전송하여 가맹점의 대금 정산을 돕는 것
대부분의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되는 카드단말기나 POS 단말기는 모두 VAN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VAN은 정말 데이터를 안전하고 정확하게 연결해주는 역할만 수행할 뿐 매출 정산 등의 추가 서비스를 제공해주지 않는다. 또한 VAN은 수수료가 없어 고정비를 줄일 수 있지만 각각의 카드사에서 발생한 매출 내역을 따로 챙겨야 하며, 각각 다른 날짜에 매출액을 입금받는 불편함이 생길 수 있다.
PG의 개념과 역할
온라인 결제의 핵심, PG는 Payment Gateway의 줄임말로 '결제를 위한 관문' 이라는 뜻이다. 신용카드사와 직접 계약하기 어려운 온라인 쇼핑몰을 대신해 결제 업무를 대신해 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VAN이 결제 데이터를 안전하게 주고받을 수 있는 역할을 제공해 주었다면, PG는 여러 곳의 카드사와 결제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주고받는 것은 물론 매출정산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PG사는 여러 곳의 카드사와 거래를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PG사와 계약한 정산일에 맞춰 한 번에 매출액을 정산해 주는데 PG사의 정산 시스템은 카드사마다 지급일이 달라 겪을 수 잇는 혼란을 없애고, 현금흐름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국내의 대표적인 PG사로는 '토스페이먼츠', 'KG이니시스', 'NHN한국사이버결제', '나이스페이먼츠' 등이 있다.
VAN 과 PG 차이점은 ?
각각 오프라인과 온라인 결제의 핵심이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매장에서 느끼는 가장 큰 차이점은 수수료 일 것이다.
VAN사는 점주에게 수수료를 받지 않고, 카드사로부터 수수료를 받는데 PG사는 오히려 PG사가 카드사에 수수료를 내고 결제를 연동하는 구조이다. 또 카드사마다 다른 매출 정산 내역을 일괄로 정산해 주는 역할도 해주기 때문에 수수료가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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