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can't buy happiness, but neither can poverty.

 

 


GE 매트릭스 (GE-McKinsey Matrix)

맥킨지 컨설팅과 GE가 함께 만든 전략분석도구

 맥킨지(McKinsey & Company)와 GE(General Electronics)가 함께 만든 포트폴리오로서 3 X 3매트릭스를 사용해 사업을 분석한다. 가로축을 시장경쟁력(사업강도), 세로축을 시장 매력도로 놓고 지표에 따라 각 사업을 분석할 수 있다. 시장매력도 측정에 쓰이는 지표는 시장규모 및 성장률, 업계평균 이익률, 거시환겨으이 영향, 진입장벽과 철수장벽, 필요한 기술 수준 및 자본규모 등이다. 시장경쟁력에 해당하는 것들은 시장점유율, 가격경쟁력, 기술력,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 유통시스템 등이다.


 아웃소싱(Outsourcing)

 기업 내부의 프로젝트나 활동을 기업 외부의 제 3자에게 위탁하여 처리하는 것

 경영 효과 및 효율의 극대화를 위한 방안으로 기업 업무의 일부 프로세스를 제 3자에게 위탁해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시장의 급격한 변화와 경쟁력 심화에 따라 기존의 인소싱에 주력하던 기업들도 경영자원을 집중시키고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아웃소싱을 선택했다. 아웃소싱을 하는 하청업체가 국내에 있지 않고 외국에 있을 경우는 이를 오프쇼오링(Offshoring)이라고 한다.


 변혁적 리더십(Transfromational Leadership)

 주어진 목적의 중요성과 의미에 대한 하위자의 인식 수준을 제고하고, 하위자가 개인적 이익을 넘어서서 자신과 집단, 조직 전체의 이익을 위해 일하도록 만드는 리더십

 조직구성원들로 하여금 리더에 대한 신뢰를 갖게 하는 카리스마는 물론, 조직변화의 필요성을 감지하고 그러한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새로운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는 리더십으로 전통적 리더십인 거래적 리더십과 많은 차이가 있다. 변혁적 리더십의 특징은 ①구성원을 리더로 개발한다. ②낮은 수준의 신체적인 필요에 대한 구성원들의 관심을 높은 수준의 정신적인 필요로 끌어올린다. ③구성원들이 본래 기대했던 것보다 더 넘어설 수 있도록 고무시킨다. ④요구되는 미래 수준의 비전을 가치있게 만드는 변화의 의지를 만드는 방법을 의사소통한다는 점이다.


 앤소프 매트릭스 (Ansoff Matrix)

 제품과 시장에 따른 기업의 성장전략 유형

 기업이 지속 성장을 위해 제품과 시장에 대해 어떤 전략을 선택할 것인지 의사결정 하기 위한 도구로서 ①시장침투(기존시장 경쟁사 고객 공략) ②제품개발(기존 시장에서 신제품 개발 및 출시) ③시장개발(기존 제품 새로운 시장에 판매) ④다각화(새로운 제품으로 새로운 시장 개척) 등 네가지 유형이 있다.


 전략적 제휴(Strategic Aliance)

 여러 기업이 자사 특유의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상호 협력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다른 경쟁 기업에 비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자 하는 새로운 기업 경영전략

 상호 분 참여나 기술 공여, 공동 유통 채널 이용, 공동 연구 개발 따위의 다양한 협력을 통해 기업의 국제 경쟁력과 경영 관리 능력을 높이려는 기업 협력의 한 방식이다.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할 수 있고,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질적 향상, 국제적 업무 능력의 향상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BSC (Balanced Score Card)

 균형성과관리, 균형성과평가제도

 BSC(균형성과관리)는 1992년 미국의 하버드 대학의 카플란과 노틍에 의해 개발된 전략적 성과관리기법이다. 조직의 비전, 전략을 기반으로 하여 엄선된 성과지표들의 균형된 조합이다. 조직의 리더들은 BSC를 통하여 조직의 전략을 전 조직원에 걸쳐 공유하고, 조직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조직의 미션과 비전, 전략목표와 성과목표, 성과지표 등으로 전략체계를 구성하고 ①재무관점, ②고객관점, ③내부프로세스관점, ④학습과 성장관점 등에 의하여 장단기, 원인과 결과, 외부와 내부 등을 균형있게 관리 가능하도록 하는 성과 모형이다.


 ABS(Asset Backed Securities)

 자산 유동화 증권, 미래의 현금흐름을 바탕으로 현재 시점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금융기법의 일종

 미래의 현금흐름이 있는 자산(예: 채권 등) 의 소유자가 신용보강 등을 통해 새로운 증권을 발행함으로써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으로서, 신용보강으로 인해 원자산보다 새로운 증권의 신용등급이 높은 것이 일반적이다. 자산유동화 증권의 신용보강 방법에는 후순위채권 발행, 보증, 추가현금 적립 등의 방법이 있다. 

 채권을 자산으로 유동화하는 경우에는 CBO(Collateralized Bond Obligation), 금융기관의 대출채권(Loan)을 담보로 유동화 하는 경우 CLO(Collateralized Loan Obligation), 부동산을 자산으로 유동화 하는 경우 MBS(Mortgage Backed Securities)로 불리기도 한다. 또한 신규 발행되는 회사채를 자산으로 할 경우에는 Primary CBO, 기발행되어 유통되는 회사채를 대상으로 할 경우에는 Secondary CBO라고 한다. 


사회적 기업 (Social Enterprise)

 사회적 가치를 우위에 두고 재화나 서비스의 생산과 판매, 영업 활동을 수행하는 기업

 취약계층에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지역사회에 공헌함으롰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 판매 등 영업활동을 하고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을 받은 기업을 말한다.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받기 위해서는 사회적 기업 육성법에 따라 민법상 법인, 조합, 상법상회사 또는 비영리 민간단체 등 조직 형태를 갖출 것, 유급근로자를 고용해 영업활동을 수행할 것, 당해 조직의 주된 목적이 사회적 목적을 실현하는 것일 것, 서비스 수혜자 , 근로자 등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의사결정구조를 갖출 것, 영업활동을 통하여 얻는 수입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준 이상일 것, 이윤의 3분의 2 이상을 사회적 목적을 위하여 사용할 것 등의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사회책임투자 (SRI, Social Responsibility Investment)

 투자분석이나 선택에 있어 재무 중심으로 판단했던 기존 방식과 달리, 사회 환경과 같은 사안에 대한 평가를 포함하는 투자 방식

 사회적책임투자(SRI)는 자본시장에서 투자자들의 투자원칙에 가치와 윤리 신념을 도입해 실행하는 방식이다. 도덕적이고 투명한 기업, 환경친화적인 기업에는 투자하지만 비도덕적이고 환경파괴를 일삼는 기업에는 투자하지 않음으로써 자본시장이 기업의 변화와 노력을 이끌어내는 효과를 가져온다. 

 투자분석이나 선택에 있어 재무 중심으로 판단했던 기존 방식과 달리, 사회나 환경과 같은 사안에 대한 평가를 포함하는 투자 방식이다. 친환경이나 사회공헌 등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비재무적 요인을 기업 평가에 고려하여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한다. 투자자들이 윤리적 기준을 제시하여 기업 행동을 개선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건전한 성장과 장기적인 투자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이 지속적으로 존속하기 위한 이윤추구활동 이외에 법령과 윤리를 준수하고, 기업의 이해관계자의 요구에 적절히 대응함으로써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책임 있는 활동

 오늘날 기업의 활동은 사회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기업의 사회적 우치ㅣ가 커지고 그만큼 기업에 대해 요구하는 사회적 책임도 커지게 되었다. 

 CSR은 각국의 경제, 사회 상황이 서로 상이하고 각 기업마다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존재해 국제적으로 통일된 정의는 없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4단계로 구분된다. 제 1단계는 경제적인 책임으로, 이윤 극대화와 고용 창출 등의 책임을 말한다. 제 2단계는 법적인 책임으로, 회계의 투명성, 성실한 세금납부, 소비자의 권익 보호 등의 책임이다. 제 3단계는 윤리적인 책임으로, 환경과 운리경영, 제품안전, 여성과 현지인 그리고 소수인종에 대한 공정한 대우 등의 책임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제 4단계는 자선적인 책임으로, 사회공헌 활동 또는 자선과 교육, 문화 체육활동 등에 대한 기업의 지원을 의미한다. 


 STP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시장을 나누고, 핵심고객을 선정하고, 그들에게 맞는 대응방법을 찾아가는 마케팅 전략 수립과정

 시장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정, 마케팅 전략에 있어 가장 기초가 되는 시작점으로, 시장세분화(Segmentation), 목표시장선정(Targeting), 포지셔닝(Positioning) 의 전략수립과정이다. 시장을 분석해 소비자층을 파악한 후, 진출할 시장을 정하여 조사하고, 제품을 분석하여 시장에 어떻게 어필할 것인가를 정하는 단계를 거치는 것이다. 

 S는 시장세분화(Segmentation)로 시장을 특정한 기준으로 나누는 것을 말한다. 가장 많이 쓰이는 인구통계학으로 나누는 시장세분화는 고객의 연령, 성별, 교육과정, 취업정도 등이 있다.

 T는 타깃시장 선정(Targeting)이다. 시장을 세분화 한 것 중 집중할 시장을 선정하고 그곳을 대상으로 마케팅 전략을 펼친다. 크게 집중화 전략과 차별화 전략으로 나누어져 있다. 집중화 전략은 세분화된 하나의 시장을 이용해 꾸준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것을 말한다. 반대로 차별화 전략은 이질적인 각 집단들에 마케팅전략을 펼치는 것이다. P는 포지셔닝(Positioning)이다. 고객이 제품을 어떻게 인식할지에 대한 고민이다. 


PERT / CPM (Program Evaluation and Review Technique / Critical Path Method)

 프로젝트 일정을 네트워크 형태로 나타낸 것

 PERT/CPM 이란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각 분야를 보다 세분화된 작업으로 분할하여 작업의 순서, 소요기간, 기타 제반 사항들을 네트워크 형태로 표시함으로써 일차적으로 주공정 및 여유공정을 산출하여 중점관리 대상작업을 명확히 하고, 전체적인 작업일정을 세분화함으로써 공기 지연의 사전예방, 공기 단축 등의 효율적인 일정관리를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정의될 수 있다. 1962년 PERT와 CPM은 양자의 장점만을 취합하여 PERT/CPM으로 발표되었으며, 오늘날 프로젝트 관리의 일반 이론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 PERT(Program Evaluation and Review Technique) : 1958년 미국 해군 군수국 특별기획실의 계획평가무분에 의해 폴라리스 함대 탄도미사일 계획의 개발과정에 따르는 일정의 계측, 제어의 기술로 개발되어 당초에는 단순한 일정만을 계확, 관리하는 기법으로 성립된 것이다.
  • CPM(Critical Path Method) : 1957년 듀퐁(Dupon)사에서 개발되었는데, 실험용의 모델 플랜트에 의하여 분해검사와 유지관리를 위하여 플랜트를 일시 폐쇄하는 프로젝트의 일정과 원가의 관리에 적용되었다. 

 PERT와 CPM은 각각 독립하여 개발된 것인데, 기법, 용어와 함게 매우 다른 것이었다. 그러나 양자는 그 후 서로 뒤섞이고 종합되어서 현재에는 PERT/CPM 관리라고 할 만큼 일반화되었다. 

 PERT/CPM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①네트워크를 작성하여 분석하므로 상세한 계획을 수립하기 쉽고 변화나 변경에 대처 ②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전체 활동을 파악하여 활동 착수 전에 네트워크상의 문제점을 종합적 파악 ③네트워크상의 애로사항과 여유활동을 명확히 구별할 수 있으므로 총 소요 기간의 신뢰 정도가 높아짐 ④인원 및 특수시설 등 사용에 제한이 있는 자원들을 주공정 활동으로 우선순위를 주거나 시점이 가까운 활동 사이에 자원계획의 수립으로 자원의 효율화 ⑤주공정이 들어간 네트워크는 계획내용을 상대방에게 설명하는 데 유력한 자료가 될 뿐만 아니라 상호간의 유력한 의사소통의 수단 ⑥세부계획단계의 순위와 조립관계를 유기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므로 정확한 계획분석이 가능 ⑦시간을 단축하고 비용을 절감 ⑧관계자 전원이 참가하게 되므로 의사소통이나 정보교환이 용이하며 아울러보고 제도 확립 ⑨경험이 적은 사람들에 대하여 계획 내용을 표시하는 계획공정표는 교육적 효과에 기여

 

 


 VaR (Value at Risk)

발생가능한 최대 손실금액

 내용을 작성하세요 ①②③④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