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ool doth think he is wise, but the wise man knows himself to be a fool.
▷ 6시그마 (Six Sigma)
불량제로, 무결점 운동
6(식스) 시그마는 완벽에 가까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기 위하여 기업이나 조직 내의 다양한 문제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현재 수준을 계량화하여 평가한 다음 이를 개선하고 관리하는 경영기법이다. 1986년 모토로라의 엔지니어인 빌 스미스가 정립하였다. 1995년 제너럴 일렉트릭에 도입하면서 한층 더 알려지고 발전하였다. 시그마는 그리스 문자로 원래 정규분포에서 표준편차를 나타내며 6배 표준편차인 100만개중 3,4개의 불량률(DPMO, Defects Per Milion Opportunity)을 추구한다는 의미에서 나온 말이다. 실제로 +-6 시그마 수준은 100만개중 0.002개의 불량률로서, 6시그마는 '불량제로', '무결점 운동' 을 추구한다.
▷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주문자가 요구하는 제품과 상표명으로 완제품을 생산하는 것
'주문자위탁생산' 또는 '주문자상표부착생산'이라고 한다. 판매회사가 제품 생산 회사에 의뢰하여 반제품 또는 완제품을 납품받아 판매하는 경우 판매 회사가 요구하는 제품 상표로 제품을 출고하는 제조 및 생산 방식이다. OEM 업체는 상품 값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상표권자의 하청 생산기지로 전락할 위험이 있다.
▷ OBM (Original Brand Manufacturing)
개발, 생산, 유통 등 모든 과정을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것
기업이 개발, 생산, 유통 등 모든 과정을 자체적으로 진행하여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높은 부가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높은 인건비와 가격 경쟁력으로 인해 시장에서 외면당할 수 있는 고위험, 고수익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 B2B (Business to Business)
기업 내 또는 기업과 기업 간에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
사이버 공간에서 전자매체를 이용해 이루어지는 기업과 기업 간의 거래로 공사자제나 부품, 재료나 공사 입찰같은 것들로 주로 취급된다. 거래 유형은 구매자가 운영하는 전자상거래 사이트에 다수의 판매자가 접속하여 거래가 이루어지는 구매자 중심형, 이와 반대로 판매자가 운영하는 사이트에 다수의 구매자가 접속하여 거래하는 판매자 중심형, 중개용 사이트에 다수의 판매자와 구매자가 접속하여 거래하는 중개자 중심형으로 구분한다.
▷ C2C (Customer to Customer)
소비자와 소비자 간 전자 상거래
소비자는 상품을 구매하는 주체이면서 동시에 공급의 주체가 되기도 한다. 인터넷 경매 또는 벼룩시장과 같이 어떤 중개기관을 거치지 않고 소비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직거래를 하는 방식이다.
▷ O2O (Online to Online)
온라인으로 상품이나 서비스 주문을 받아 오프라인으로 해결해 주는 서비스
정보 유통 비용이 저렴한 온라인과 실제 소비가 일어나느 오프라인의 장점을 접목해 새로운 시장을 만들자는 의도에서 시작되었다. 대한민국에서는 소셜커머스의 인기로 인해 트렌드가 발전되고 확산되었다. 사물인터넷 (IoT)의 수혜를 입은 분야로서 구매를 바탕으로 하는 서비스가 다수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에어비앤비, 우버와 같은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 기업공개(IPO, Intial Public Offering)
투자자가 공개적으로 주식을 살 수 있도록 기업이 자사의 주식과 경영 내역을 시장에 공개하는 것
어떤 기업의 주식이 증권시장에서 공식적으로 거래되기 위해서는 우선 상장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기업이 주식을 상장하는 방법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기업공개(IPO)이다. 즉 외부 투자자가 공개적으로 주식을 살 수 있도록 기업이 자사의 주식과 경영 내역을 시장에 공개하는 것이다. 여기서 주식을 공개한다는 것은 기업의 주식을 증권시장에 공식적으로 등록하는 것을 말한다.
IPO는 기업 입장에서는 대규모 자금 조달이 가능해지고 IPO를 통해 기업의 정보자료가 공시되므로 기업 홍보 효과가 있다. 그리고 엄격한 상장심사를 통과한 만큼 해당 기업의 신뢰와 평판이 상승할 수 있다. 그리고 엄격한 상장심사를 통과한 만큼 해당 기업의 신뢰와 평판이 상승할 수 있다. 하지만 기업의 소유권(주식)이 시장에서 매매 대상이 되는 만큼 경영권이 분산될 위험이 있다. 또한 IPO를 수개월 동안 준비하면서 많은 비용이 발생한다.
▷ 테일러 시스템 (Taylor System)
근로자의 근로 의욕을 높이고 일의 능률을 증진시키는 합리적인 작업 관리의 방법
테일러가 처음으로 제창한 것으로, 과학적 분석에 의한 작업의 합리적인 순서나 작업량의 설정, 작업 과정의 효율적 관리 등을 그 내용으로 한다. 테일러는 고용자와 노동자 사이의 대립을 해결하려 했다. 테일러는 매일매일의 생산활동에서 최고의 생산량과 최우수 품질을 달성함으로써 그 해결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노동자가 주장하는 높은 임금 및 고용주가 주장하는 저노무비의 실현이 노동문제의 해결에 통한다는 견해는 고임금, 저노무비의 원칙으로서 주장되었다. 이 원칙을 현실화하기 위한 관리방식이 테일러 시스템이며 이것은 과업을 중심으로 한 공장관리를 의미한다.
테일러 시스템은 과학적 관리법 (Scientific Management Method)이라고도 한다. 이는 생산능률을 향상시키기 위해 작업과정에서 시간연구와 동작연구를 행하여 과업의 표준량을 정하고, 그 작업량에 따라 임금을 지급함으로써 조직적인 태업을 방지하며 생산성을 향상시키려는 관리방식이다. 포드 시스템은 테일러 시스템을 더욱 발전시킨 형태라고 할 수 있다.
▷ 페이욜의 일반관리 원칙
경영관리 구성 요소
페이욜(Fayol)은 프랑스의 경영이론가로서 경영과 노동조직에 관한 그의 이론은 20세기 초에 영향력이 매우 컸다.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이 경영방법에 일대 혁신으로 활발히 전개되는 동안 유럽에서는 페이욜의 관리이론(Administrative Management)을 제창했따. 페이욜은 저서 '산업 및 일반관리'에서 테일러가 중시한 작업현장의 능률보다는 조직 전체의 관리에 관심을 가졌다.
- 경영관리 5요소 : 페이욜은 경영진의 역할과 행동의 정의를 5가지 구성요소로 구별한다.
① 계획(Planning) : 미래를 살펴보고 행동 계획을 작성, 전략의 구성요소
② 조직(Organizing) : 착수를 위한 인적, 물적 구조 구축
③ 지휘(명령, Commanding) : 직원들 간의 활동 유지관리
④ 조정(Coordinating) : 모든 행동과 노력을 결집시키고 통합하고 조화를 이룸
⑤ 통제(Controlling) : 모든 것이 기존의 규칙과 명령에 따라 일어나고 있는지 관찰
- 관리의 14대 원칙 : 관리과정을 합리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일정한 원칙
① 작업의 분업(Division of Work)
② 권한의 원칙 (Authority)
③ 규율의 원칙 (Discipline)
④ 명령통일의 원칙 (Unity of Command)
⑤ 지휘통일의 원칙 (Unity of Direction)
⑥ 개인 이해의 일반 이해로의 종속원칙 (Subordination of individual interest to general interest)
⑦ 보수의 원칙 (Remuneration)
⑧ 집중화의 원칙 (Centralization)
⑨ 스칼라 체인의 원칙 (Scalar Chain)
⑩ 질서의 원칙 (Order)
⑪ 공평의 원칙 (Equity)
⑫ 안정과 개인의 정년보장 원칙 (Stability or Personnel Tenure)
⑬ 창의력의 원칙 (Initiative)
⑭ 협동의 원칙 (Esprit De Corps)
▷ 맥그리거 X, Y 이론
경영자가 종업원을 통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종업원의 본성에 대한 파악을 해야 한다는 이론
맥그리거는 일과 인강에 대한 가정을 X이론과 Y이론으로 구분했다. X이론은 회유와 처벌(위협)의 방식으로 직원의 근로의욕을 높이려는 고전적 경영이론(관리방식)과 유사하다 X이론의 가정은 다읍과 같다.
① 인간은 일을 싫어하고 가능하면 일하지 않으려고 한다.
② 인간이 일을 싫어하므로 조직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인간을 강제하고 통제하여 명령하고 처벌과 위협이 있어야 한다.
③ 인간은 지시받기를 좋아하고 책임을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고 안전을 추구한다.
Y 이론은 매슬로의 단계별 욕구 이론 중 고차우너적 욕구(사회적, 존경, 자아실현 욕구)를 자극해 동기부여 하여야 하나고 주장하는 이론이다. Y이론의 가정은 다음과 같다.
① 인간에게 일하는 것은 놀이나 휴식처럼 자연스러운 것이다.
② 통제, 처벌, 위협 등은 인간을 통제하는 유일한 방식이 아니며 인간은 스스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결정하고 행동할 수 있는 존재이다.
③ 목표 달성의 헌신도 여부는 목표를 달성하고 얻게 되는 보상에 달려있다.
④ 인간은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X, Y 이론은 인간형을 지나치게 단순화하여 간주했다는 점에서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규칙과 억압에 의해 인간을 관리하여야 한다는 고전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직원의 내면적인 동기, 자율성에 관심을 가진 이론이라는 것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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